카테고리 없음

[Today I Learned] 디자인 카타와 새로운 팀 - 24.10.28

somlogg 2024. 10. 28. 20:08
월요일 - 목표
📍첫번째 디자인 카타
📍새로운 팀원들과 소통하기
📍피그마 활용법 강의 듣기

👀 아직 2주차

월요일이 와버렸다......주말에 사전 강의 못 들은걸 듣느라 주말도 강의로 불태워서 그런지 쉬는 날 없이 달리는 기분..

오늘은 새로운 조가 편성되어서 새로운 조 자리도 찾아가고, 디자인 카타도 진행했다.

디자인 카타가 무엇인지 줌 미팅을 통해서 알려주셨는데 다지인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워밍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새로운 개념이 요근래에 쏟아져 들어와서 포화상태이다. 내 뇌용량은 한정적인데요🫠

 

▶️디자인 카타  랜딩 페이지 레퍼런스

디자인 카타는 학생마다 튜터님이 따로 배정되어서 해당 시간에 튜터님별로 모여 자유롭게 활동한다.

첫 디자인 카타의 발제는 랜딩 페이지 레퍼런스 3가지 서치 후 잘 된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대략적으로 발표하는 것이다.

협업툴답게 오디오 챗 기능이 있어서 이 기능을 이용해서 내일 발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잘된 랜딩페이지에 대해서 따로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레퍼런스를 서치하는데에 은근히 시간이 소요되었다.
전 미니 프로젝트에서 레퍼런스를 서치하다 찾은 자료를 조금 활용하고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페이지를 가져왔다.

오늘의 집, 카카오페이, dopple press

▶️Figma 활용법 1 강의 수강  1주차

이번 강의는 사전캠프 강의와 거의 흡사했다.

처음에는 잘못 재생했나? 했는데 튜터님 의상이 달라서 그냥 새롭게 다시 기초부터 반복하는구나 하고 깨달았다.

이미 계정도 있고, 피그마를 통해서 미니 프로젝트도 진행해서 리마인드하는 느낌으로 수강했다. 피그마의 기본 중의 기본을 설명하는 강의지만 막상 내가 활용하지 않았던 기능은 까먹어서 역시 복습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다.

1주차 과제자체의 난이도는 쉬운 편인데 팀 프로젝트에서 팀장님이 파일을 export 하고 나는 작업만 해서 추출하는 방법을 몰라서 다시 주의깊게 강의를 봤다. 아무리 쉬운 것이라도 내가 활용해보지 않으면 잊는다.

 

▶️Figma 활용법 1 강의 수강  2주차

2주차 강의도 피그마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글을 쓰는 사람이 글자를 배우는 것처럼 아주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프레임과 그룹에 대한 차이는 저번 강의에서 모호하게 이해했는데 둘이 사용되는 상황의 차이점을 한 번 더 짚고 갈 수 있어서 좋았다.

오토 레이아웃과 컨테이너,컨스트레인트, 그리고 리사이징
세 가지 키워드도 아주 중요한 개념이다. 헷갈리는 부분은 다시 정리해 보았다. 특히 컨스트레인트는 오토레이아웃이 적용되어있으면 적용이 안되어서 2주차 과제를 할 때 약간 헤맸다. 무조건 오토레이아웃을 적용하면 안되고 내 디자인 의도에 따라서 적용해야 된다.

2주차 과제

2주차 과제
1번 문제
- 위아래 프레임 모두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하고, 높이를 fill로 설정한다.
2번 문제
- 위아래 프레임 모두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한다.
- 위 프레임의 높이는 fixed, 아래 프레임은 fill로 설정한다.
3번 문제
- 위 프레임은 좌우/위아래 컨스트레인트를 모두 고정한다.
- 아래 프레임은 좌우 컨스트레인트는 고정하지만 위아래 컨스트레인트는 scale로 적용시킨다.
4번 문제
- 좌우 프레임 모두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한다.
- 왼쪽 프레임의 높이는 fixed, 오른쪽 프레임은 fill로 설정한다.
5번 문제
- 5번 문제의 전체 프레임을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하고 높이를 hug로 설정한다.
6번 문제
- 6번 문제의 프레임을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하고 프레임들간의 간격을 10으로 설정한다.
- 안의 프레임 4개 모두 선택해 오토레이아웃으로 적용하고 너비를 fill로 설정한다.

▶️새로운 팀원들과 소통하기

5조 OH!조

새롭게 조가 편성되고, 나는 5조로 배정되었다. 사다리 타기로 팀장을 정하고 새로운 팀원들과 아이스브레이킹 타임을 갖고 팀원들끼리 약속이나 스크럼 시간을 새롭게 정했다.

내가 팀장이 되지 않아서 정말정말 안도했다..ㅎ 이 행운이 언제까지 갈지

나는 낯을 정말 많이 가려서 이렇게 계속 팀원들이 바뀌는 캠프의 방식은 끝날 때까지 익숙해지지 않을 것 같다..ㅜ 그래도 실무에서는 항상 새로운 사람들과 협업해야하니까 익숙해져야지,,! 이번 조는 3주간 같이 한다고 하니까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아자아자

 

💭 

이번 주는 시간 관리를 철저히해서 목표한 만큼의 강의를 수강 할 수 있게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