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Today I Learned] 핵심 기능 & UI 디자인 분석하기 - 24.11.11

somlogg 2024. 11. 11. 21:08
월요일 - 목표
📍UI 분석 기반의 디자인 개선 프로젝트
📍튜터님 피드백
📍끝없는 회의

👀 회의 또 회의

오전 스크럼때 하루 계획을 세우고 하던 분석을 계속 진행하다보니 진행방향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어서 튜터님을 찾아갔다. 튜터님께서 진행방향에 대해 가이드라인도 세워주시고 또 분석할때 주의할 점 등등을 알려주셔서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 우리동네GS 주요기능과 타겟층 분석

주요기능과 주요기능의 플로우

여러 자료를 서치해본 토대로 우리동네gs의 수많은 기능 중에서 5가지를 주요 기능으로 추리고 그것들의 우선순위를 정했다. 우선순위 또한 서치했을 때 언급량이 많았던 순서와 공통 기능을 토대로 정했다. 추가로 간단하게 텍스트로 사용자 플로우도 작성해보았다.
서치결과 재고 찾기와 편의점 사전예약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고, 우리동네GS 하면 가장 많이들 떠올리는 나만의 냉장고는 실사용량은 실제로 미비한 듯 보였다. 사전예약은 특정 제품의 유행, 특정 기업과의 협업이 있을 때 한시적으로만 언급량이 급등한것도 분석됐다. 그래서 가장 주요한 기능은 재고찾기로 설정했다.

주요 타겟층 설정

이미 주요 사용 연령층과 연도에 따른 사용량 증가 추이를 잘 분석해놓은 자료가 많아 그 것을 기반으로 간단하게 구체적인 상황을 적용하여 타겟사용자의 사용 목적,시간,장소를 분석해보았다. 더 자세한 퍼소나는 4단계 사용자 문제를 찾는 과정에서 할 예정이다.

주요기능의 사용자 플로우

주요기능의 사용자 플로우를 화면 캡쳐로 정리해보았다. 결제/적립 화면은 정책으로 인해 캡쳐가 불가해서 생략했다. 또한 나만의 냉장고는 진짜 그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플로우를 짜는데에 한계가 있어서 내일 중으로 직접 사용해보기로 결정했다.

 

▶️ 우리동네GS 문제점 재고 찾기

재고 찾기에 관련한 다양한 리뷰

리뷰에서 가장 많은 내용은 바로 재고 찾기였다. 재고 찾기가 정말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주요 개선 사항으로 선택하기로 결정.

재고 찾기 사용자 플로우

얼마나 불편하길래 하고 사용자 플로우에 맞춰서 화면을 캡쳐해보았는데 정말 충격적이었다.

홈> 재고찾기> 검색창> 검색어입력> 제품리스트> 상품클릭> 매장별재고(다이얼로그)

이 부분까지 왔을때 당연하게 매장별재고 다이얼로그에서 바로 장바구니에 담아서 상품 픽업이나 배송을 신청할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뒤에 단계가 한~~~참 남아있었다.  

> 해당매장클릭> 매장상세> 픽업주문> 픽업페이지> !!다시!!검색> 제품상세페이지> 장바구니담기> 주문하기> 결제

재고를 찾는 플로우 이상의 과정이 남았다는게 충격이었다. 심지어 다시 제품을 검색해서 찾아가야한다는걸 보고 왜 사용자 리뷰에 재고 찾기 관련 부정적인 리뷰가 많았는지 이해가 갔다. 

공급자와 사용자 입장 차이 분석

오전에 튜터님께 찾아갔던 피드백을 토대로 공급자와 사용자의 입장에서의 목적을 분석하고 그 차이점을 요약해보았다. 사용자의 목적과 공급자의 목적은 비슷한데 공급자는 아마 앱의 관리 최적화를 위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조금 덜 고려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동네GS 재고검색 플로우 타사 비교

타사 재고관리 플로우 비교

재고관리 기능을 갖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어플의 사용자 플로우를 비교해보았는데 다들 우리동네GS와 마찬가지고 재고 검색 후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다시 한번 검색하는 플로우의 구조를 동일하게 갖고 있었다. 처음에 우리동네GS만 분석했을때는 왜 이렇게 번거롭게했지?? 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여러 브랜드를 비교해보니 확실히 우리가 아직 알지 못 하는 개발 단계의 한계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고를 검색했을때 지도가 나오는 부분의 UI가 더 깔끔한 부분, 재고가 있는 매장의 리스트가 나올때 순서를 여러가지로 변경할 수 있는 필터 버튼, 단골 점포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 등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한 UI는 참고해서 개선하기로 했다.

 

▶️ 우리동네GS 문제점 홈UI의 복잡함

우리동네GS의 홈화면
홈화면 관련 리뷰

우리조가 두번째로 주목한 개선점은 바로 홈화면이었다. 조원중 한명이 카타시간에 이 앱을 발표했을때 이미 홈 화면이 복잡하다는 튜터님 피드백이 있었다고 했다. 아니나다를까 리뷰에서도 홈화면의 개선을 요구하는 리뷰가 꽤 보였고 실제로 우리가 분석해보았을때도 다양한 기능들이 우선순위를 알수없게 비슷한 크기로 배열되어 있어서 어플을 들어갔을때 무엇을 먼저해야할지 혼동을 부르는 것 같다.
우리동네GS 홈화면 타사 비교

타사 앱의 홈화면

재고검색 기능이 있는 브랜드와 편의점 타브랜드 어플의 홈 UI를 분석해보았는데 확실히 기능 버튼들의 우선순위가 확실하게 느껴졌고, 같은 기능의 버튼을 여러번 배치하지 않아서 훨씬 깔끔해보였다.

 

 

▶️ 우리동네GS UI 디자인 분석

UI 디자인 분석

우리동네GS 앱의 폰트나 버튼 크기, 그리고 그리드 간격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하기 위해서는 직접 비슷하게 만들어보면서 뜯어보는 방법이 최고라서 하나하나 만들면서 시스템을 찾아나갔다. 처음에는 정말 중구난방으로 되어있는거 같기도하고 제품 이름란은 자간까지 조절되어 있어서 디자인 시스템이 특별하게 적용되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여러 페이지를 분석해보니까 어떤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조금씩 감이 잡혔다.

이해가 안가는 요상한 부분

분석을 하다보니까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고 위치도 똑같이 하단에 고정되어있는 버튼의 높이값이 다 1px씩 달랐는데, 이건 어떠한 의도가 있는 것 같지도 않고 왜 그런건지 궁금해서 결국 튜터님을 찾아갔다. 튜터님 말씀으로는 이러한 부분은 개발 과정에서 틀어질 수도 있고, 디자인과정에서 명확하게 시스템을 만들어 놓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다고..!  그래서 우리가 개선을 할 때에는 잘 맞춰서 개선해주면 좋겠다고 피드백을 주셨다. 그렇구나!!

 

💭 

오늘은 정말 하루종일 팀원들과 회의를 하면서 진행을 했다
혼자 찾는 것보다 찾은 자료가 있다면 바로바로 공유하고 같은 화면에서 분석한걸 정리하니까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치만 하루종일 회의하는건 정말정말 큰 에너지를 소모한다.. 내일도 아자아자